본문 바로가기
text/common

maven multi binding 문제 시 해결

by hoonzii 2023. 10. 12.
반응형

회사에서 옛날에 만든 걸 리팩토링해보려다가 maven 옮겨오는 것부터 문제가 생겼다. 

 

spring 키려고 하니 자꾸 맨앞에 아래와 같은 오류가 생겼는데

해석하자면

" slf4j binding 하려고 보니 동일한 모듈이 여러 개라서 그중에 멀 쓸지 모르겠다. 내 맘대로 하나 쓴다? "

에러 메세지 이긴 한데 동작하는데 문제없지 않을까 싶다가도 글씨가 빨간색이니

이번 기회에 고치는 방법 알고가자 싶어서 정리하는 겸 적어본다.

 

우선 pom.xml 파일을 보면 dependency로 추가한 것 중 꼬인 게 분명 있다.

하지만 어떤 패키지가 뭘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아냐?

 

  1. maven 설정이니 maven을 설치해준다.
    ( maven 설치 - ref. https://benggri.tistory.com/23)

  2. cmd창에서 해당 프로젝트 이동 (pom.xml 있는 위치로)

  3.  cmd창에 "mvn dependency:tree" 입력
    나 같은 경우엔 결과값을 text 형식 파일로 떨궈 보고 싶었기 때문에 mvn depency:tree > result.txt로 입력
  4. 문제가 되는 jar 파일 찾기

 

내 경우엔 reload4 j 어쩌구 저쩌구 였기 때문 문제가 되는 애 검색 (text 파일로 떨궈서 찾아야 하는 이유)

문제가 되는 모듈은 docx4j에서 사용하는 slf4j-reload4j 와 ch.qos.reload4j 가 문제니

ch.qos패키지의 reload4j 랑 slf4j 패키지의 reload4j 중 하나를 제거해주면 된다. 어디서? docx4j에서...

pom.xml의 dependency exclusion을 설정해 준다. 

처리 결과 문제가 깨끗이 사라짐~

반응형

'text > comm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sql order by equal?  (2) 2023.12.05
변수 메모리 할당 (간단 정리)  (0) 2023.07.31
transaction에 대한 구구절절  (0) 2023.07.26
(내가 몰라서 한) TCP와 UDP의 간략한 정리  (0) 2022.12.05
POST 길이, 용량 제한  (0) 2022.11.25

댓글